2014.12.17. 갈보리침례교회 수요기도회/로빈32세

 

사무엘기상하 시리즈 #44

하나님의 뜻과 나의 뜻(삼하 17:14)

 

이승선

 

오늘 함께 살펴보실 하나님의 말씀은 사무엘기하 17장입니다사무엘기하 17장 14절 말씀을 함께 보시겠습니다.

압살롬과 이스라엘의 모든 사람들이 이르되아렉 사람 후새의 조언이 아히도벨의 조언보다 낫다하니 이는 께서 압살롬에게 화를 내리려 하사 께서 아히도벨의 좋은 조언을 꺾기로 작정하셨기 때문이더라.

저는 오늘 하나님의 뜻과 나의 뜻이라는 제목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나누기 원합니다잠시 말씀을 위해서 기도하겠습니다.

 

 

** 서론 하나님의 뜻과 나의 뜻은 다르다.

세계 4대 성인 중 한 명인공자는 논어 위정편을 기록하면서자신이 15세에 학문에 뜻을 두었고, 30세에 뜻을 세웠다고 말했습니다여기서 뜻을 세웠다는 것은 인생의 목표나 진로에 대한 확고한 결심을 의미하는 것입니다이렇게 중대한 문제들에 대하여서는 공자처럼, 30세 정도가 되어서 뜻이 정해질는지 모르지만사실 사람은 나이에 상관없이 누구나 자기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이제 겨우 태어난 지 1년 4개월밖에 안된저의 둘째아들인 호윤이도 벌써 자기의 분명한 뜻을 가진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자기가 원하는 것이 있고좋다 싫다자기의 분명한 뜻과 의사를 표현하고고집도 피우는 것을 보게 됩니다그런데 안타깝게도 세상이 호락호락하지 않아서 호윤이의 뜻대로 되는 일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호윤이는 할아버지할머니또는 엄마아빠의 손을 잡고 밖에 나가자고 잡아끌면서 떼를 쓸 때가 많지만요즘 날씨가 너무 추워서 안 된다는 말을 듣게 됩니다전기콘센트를 만지려고 할 때에도 안 된다는 말을 듣고장난감을 입에 넣을 때도 안 된다는 말을 듣습니다물놀이를 하면서 목욕하는 것을 너무나 좋아하는데, 30분 정도가 지나면아무리 울어도 밖에 나와서 물기를 닦고 옷을 입어야만 합니다밤에는 잠을 자기 싫어서 버티지만자야만 합니다이처럼 아직 어린 아기에 불과하지만자기 뜻대로 되는 일이 별로 없는 것을 보게 됩니다.

 

호윤이 같은 어린 아이들만이 아니라모든 사람의 삶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우리는 대단한 것을 바라지는 않지만단지 조금 더 건강하기를 원하고조금 더 여유롭고 풍부한 삶을 살기 원하고조금 더 안락하고 평안한 삶을 살기를 원합니다모든 것이 순탄하기를 바라고우리들이 생각하고 기대하는 방향으로 순조롭게 진행되기를 바랍니다학생들은 공부가 잘되기를 바라고조금 더 높은 성적이 나오기를 바랍니다키가 더 크기를 바라고외모가 더 아름답고 멋있어 지기를 바랍니다그런데 안타깝게도 세상이 호락호락하지 않아서 우리의 뜻대로 되는 일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오늘 우리가 살펴보게 될 사무엘기하 17장부터 19장의 이야기 속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이 가운데 자신의 뜻을 이루는 사람은 한 명도 없습니다오직 하나님께서 자신의 뜻과 계획을 이루어나가시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아히도벨은 스스로 가서 다윗 왕을 칠 뜻을 세웠지만그렇게 되지 않았습니다압살롬은 반역에 성공하여 스스로 왕이 될 뜻을 세웠지만그렇게 되지 않았습니다다윗 왕은 사랑하는 아들 압살롬을 결코 죽이지 않고 살려내야 한다는 뜻을 가졌지만그렇게 되지 않았습니다요압 장군은 다윗 왕에게 승리를 안겨 왕에게 인정과 칭찬을 받기를 원했고압살롬을 제거하면서 자신의 미래를 더욱 안전하게 보장받으려 하였지만그렇게 되지 않았습니다너무나 안타깝게도 자기 뜻을 이룬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우리 함께 잠시이사야서 55장 8,9절 말씀을 보시겠습니다.

내 생각들은 너희 생각들과 같지 아니하며 내 길들은 너희 길들과 같지 아니하니라가 말하노라.

하늘들이 땅보다 높음같이 내 길들은 너희 길들보다 높으며 내 생각들은 너희 생각들보다 높으니라.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신다는 사실을 믿습니다온 우주에서 가장 귀한 피를 흘려주시고생명을 내어주시기까지 우리를 사랑하셨음을 믿습니다또한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들 자신보다우리에 대하여 더 잘 아신다고 믿습니다우리를 사랑하시며우리를 누구보다 잘 아시는 하나님께서는선하시며우리에게 언제나 가장 좋은 것을 주신다는 사실을 우리가 믿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우리는 우리들의 삶 속에서 벌어지는 많은 일들 가운데 어려움을 겪습니다그 이유는 우리의 생각과 뜻이 하나님과 다르기 때문입니다호윤이의 뜻이 자신을 사랑하는 부모님의 뜻과 다른 것처럼오늘 우리들의 생각과 길과 뜻이 하나님과 너무나 다릅니다하늘과 땅 치아로 다릅니다하나님께서 가장 필요해서 주신 것인데우리는 가장 없어져야 할 것이라고 여길 때가 많이 있습니다하나님께서는 반드시 없어야 해서 가져가셨는데,우리는 꼭 필요한 것을 가져가셨다고 생각할 때가 많이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우리의 뜻과 생각을 내려놓고나를 가장 사랑하시며나를 가장 잘 아시는 하나님을 신뢰하기 원합니다우리가 오늘 하나님의 뜻과 생각을 받아들일 수 있기를 원합니다.

 

오늘 우리가 함께 하나님의 말씀을 살펴보면서설교의 제목과 같이, “하나님의 뜻과 나의 뜻에 대하여 생각해 보기를 원합니다좀처럼 우리의 뜻대로 이루어지는 것이 없는이 척박한 인생의 길에서우리는 과연 무엇을 따라야 할지어떻게 살아야 할지 생각해 보기를 원합니다그리고 우리가 오직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여 사는 길만이 행복하고가치 있으며영광스러운 길이라는 것을 되새겨보기를 원합니다.

 

 

** 아히도벨

그러면 먼저 우리 함께 아히도벨에 대하여 생각해 보시겠습니다아히도벨은 밧세바의 할아버지로서자신의 사랑하는 손녀에게 비극적인 일을 일으켰던 다윗 왕에게 복수하기를 원하고 있었습니다그는 자기 손으로 직접 다윗 왕을 처단하기만을 바라고 있었습니다우리 함께 사무엘기하 17장 1-4절을 보시겠습니다.

아히도벨이 또 압살롬에게 이르되이제 내가 만 이천 명을 택하게 하소서이 밤에 내가 일어나 다윗을 추격하며

그가 피곤하고 손이 약할 때에 그를 습격하여 그를 무섭게 하리니 그리하면 그와 함께 있는 온 백성이 도망하리이다내가 다윗 왕만 치고

온 백성을 왕에게 다시 데려오리니 왕이 찾는 그 사람을 붙잡으면 모두가 돌아오는 것과 마찬가지니이다그리하면 온 백성이 평안하리이다하매

압살롬과 이스라엘의 모든 장로가 그 말을 매우 기쁘게 여기더라.

여기서 아히도벨은 뛰어난 지략가답게압살롬의 반역을 가장 빠르고 쉽게 완성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습니다오늘 다윗 왕이 예루살렘 성에서 나갔으니아직 어수선하고 경황이 없을 때에그들이 전투 준비를 갖추기 전에,전열을 가다듬고 어디론가 숨어 들어가기 전에빠르게 가서 다윗 왕만을 치고 오겠다는 것이었습니다압살롬과 이스라엘의 모든 장로가 그 말을 매우 기쁘게 여겼습니다.

 

이제 우리 함께 6-8절을 보시겠습니다.

후새가 압살롬에게 오매 압살롬이 그에게 말하여 이르되아히도벨이 이런 식으로 말하였는데 우리가 그의 말대로 행하랴그렇지 아니하거든 너는 말하라하매

후새가 압살롬에게 이르되아히도벨이 베푼 조언이 이때에는 좋지 아니하니이다하고

또 이르되왕도 아시거니와 왕의 아버지와 그의 사람들은 용사들이니이다그들은 들에 있는 곰이 자기 새끼들을 빼앗긴 것 같이 마음속으로 화가 나 있고 왕의 아버지는 전사인즉 백성과 함께 머물지 아니하리이다.

후새는 아히도벨의 조언과 반대되는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다윗은 베테랑 전사이며 도망의 전문가인즉결코 백성들과 함께 머무르지 아니하고따로 떨어져있을 것이므로아무리 특공대가 빠르게 가더라도다윗 왕을 찾을 수가 없을 것이라고 말하였던 것입니다또한 아히도벨이 제시한 만 명의 특공대로는 뛰어난 용사들인 다윗의 신하들을 이길 수가 없다고 말하였습니다.

 

우리 함께 11절도 보시겠습니다.

그러므로 내가 조언하노니 에서부터 브엘세바에 이르기까지 온 이스라엘을 바닷가의 많은 모래같이 왕에게로 총체적으로 모으고 왕께서 친히 싸우러 가소서.

후새는 단에서부터 브엘세바까지 전국적으로 온 이스라엘을 모아 총력전을 벌여야 한다고 조언하였습니다바닷가의 많은 모래 같은 군사를 모아서 12절에 사용된 표현처럼마치 이슬이 땅에 내리는 것같이 습격하고 내려 앉아 다윗의 모든 군사들을 전멸시켜야 한다고 조언을 베풀었던 것입니다.

 

이제 우리 함께 14절을 보시겠습니다.

압살롬과 이스라엘의 모든 사람들이 이르되아렉 사람 후새의 조언이 아히도벨의 조언보다 낫다하니 이는 께서 압살롬에게 화를 내리려 하사 께서 아히도벨의 좋은 조언을 꺾기로 작정하셨기 때문이더라.

두 사람 아히도벨과 후새의 조언이 있었는데성경은 아히도벨의 조언이좋은 조언이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그러나 하나님의 뜻은 압살롬에게 화를 내리시고 심판하시는 것이었습니다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아히도벨의 좋은 조언을 꺾기로 작정하셨습니다그러므로 압살롬과 이스라엘의 모든 사람들이 후새의 조언이 더 좋다고 판단하게 되었던 것입니다아히도벨의 조언은 마치 사람이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곳에서 여쭙는 것과 같이 뛰어난 지혜를 자랑하였지만여기서는 하나님의 뜻에 의하여 외면을 당하고꺾이고 말았습니다얼마나 지혜롭고 좋은 계획인가에 상관없이하나님의 뜻이 아니면 반드시 꺾이게 되는 것입니다.

 

이제 우리 함께 23절 말씀을 보시겠습니다.

아히도벨이 그들이 자기의 조언을 따르지 아니함을 보고 나귀에 안장을 얹고 일어나 자기 도시로 돌아가 자기 집에 이르러 집안을 정리한 뒤 스스로 목매어 죽고 자기 아버지의 돌무덤에 묻히니라.

여기서 우리는 아히도벨의 비참한 최후를 볼 수가 있습니다그는 자신의 조언이 거절된 것을 보고전쟁에서 질 것을 확신하였으며자신의 뜻이 이루어질 수가 없음을 보았고자살이라는 극단적인 선택을 하였습니다마치 예수님을 배반하였던 가룟 유다가 그러했던 것처럼다윗의 배반하였던 아히도벨도 스스로의 목숨을 끊는 어리석고 비참한 길을 가게 되었던 것입니다.

사람의 지혜와 계획이 아무리 뛰어나다 할지라도오직 하나님의 뜻만이 세워지며 성취된다는 사실을 우리가 기억하기 원합니다.

 

 

** 압살롬

이제 우리 함께 압살롬의 이야기를 보시겠습니다압살롬은 후새의 조언대로 온 이스라엘을 모았고기세등등하게 요르단을 건너 다윗 왕을 추격하며 전쟁 길에 올랐습니다우리 함께 24절 말씀을 보시겠습니다.

그때에 다윗 마하나임에 이르렀고 압살롬은 자기와 함께한 이스라엘의 모든 사람들과 함께 요르단을 건너니라.

이제 또한 우리 함께 사무엘기하 18장 6-8절 말씀을 보시겠습니다.

이처럼 백성이 이스라엘을 치러 들로 나가서 에브라임 숲에서 싸우더라.

거기서 이스라엘 백성이 다윗의 신하들 앞에서 죽임을 당하매 그 날 그곳에서 큰 살육이 있어 이만 명이 죽었더라.

거기서 온 지역의 지면 위에서 싸움이 벌어졌는데 그 날 숲에서 멸망당한 자가 칼로 멸망당한 자보다 더 많았더라.

전쟁의 결과는 아히도벨이 예상했던 그대로였습니다압살롬의 신하들은 다윗의 신하들을 당해내지 못하였습니다또한 우리는 8절에서 매우 흥미로운 말씀을 볼 수가 있는데그것은 바로 숲에서 멸망당한 자가 칼로 멸망당한 자보다 더 많았다는 것입니다숲에서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알 수 없지만다윗의 신하들이 칼로 쓰러뜨린 자보다,숲에서 쓰러진 자가 더 많았다는 것입니다야생짐승들이 공격을 하였는지늪지대에 빠지게 되었는지산사태가 일어나 바위들이 무너져 내렸는지무슨 일이 있었는지 자세히 알 수 없지만초자연적인 어떠한 현상에 의해서 많은 압살롬의 군사들이 숲에 의해서 멸망을 당하였다는 것입니다.

 

이제 우리 함께 9절을 보시겠습니다.

압살롬이 다윗의 신하들과 마주치니라압살롬이 노새를 탔는데 그 노새가 큰 상수리나무의 무성한 가지들 밑으로 지나갈 때에 압살롬의 머리가 상수리나무에 걸리매 그가 하늘과 땅 사이에 들리고 그 밑에 있던 노새는 가버렸으므로

압살롬 또한 숲에 의해 죽임을 당하게 되었습니다마치 상수리나무가 압살롬의 머리를 잡아챈 것처럼그의 머리가 나무에 걸려 매달리게 되었던 것입니다우리 함께 14-15절도 보시겠습니다.

14 그때에 요압이 이르되내가 이처럼 너와 함께 늑장을 부릴 수 없다하고 손에 작은 창 세 개를 가지고 가서 압살롬이 아직 상수리나무 한가운데서 살아 있을 때에 그것들로 그의 심장을 찌르니

15 요압의 병기를 나르던 청년 열 명이 압살롬을 에워싸고 쳐서 그를 죽이니라.

압살롬의 뜻은 반역을 성공적으로 끝마치고나서 멋진 왕이 되는 것이었습니다그는 그것을 위해 수년 간모든 것을 철저하고도 완벽하게 준비해 왔습니다객관적인 전력으로 보자면압살롬이 월등히 앞섰는지도 모릅니다그러나 오직 하나님의 뜻만이 세워지고 이루어졌습니다압살롬은 결국 아히도벨처럼 자기 뜻을 이루지 못한 채죽음을 맞이하고 말았습니다.

사람의 준비와 능력이 아무리 뛰어나다 할지라도오직 하나님의 뜻만이 세워지며 성취된다는 사실을 우리가 기억하기 원합니다.

 

 

** 다윗

이제 다윗의 이야기를 생각해 보시겠습니다우리 함께 사무엘기하 18장 1-5절을 보시겠습니다.

이에 다윗이 자기와 함께한 백성의 수를 세고 천인 대장들과 백인 대장들을 그들 위에 세우며

백성의 삼분의 일은 요압의 손 밑에삼분의 일은 스루야의 아들 요압의 동생 아비새의 손 밑에삼분의 일은 가드 사람 잇대의 손 밑에 주어 내보내고 왕이 백성에게 이르되나도 반드시 직접 너희와 함께 나가리라하였으나

백성이 응답하되왕은 나가지 마소서만일 우리가 도망할지라도 그들이 우리를 상관하지 아니하고 우리가 절반이나 죽을지라도 우리를 상관하지 아니하리이다그러나 이제 왕은 우리 만 명과 다름없사오니 그러므로 이제 왕께서 도시에서 나와 우리를 구조하시는 것이 더 나으니이다하매

왕이 그들에게 이르되너희가 가장 선하게 여기는 대로 내가 행하리라하고 문 옆쪽에 서니 온 백성이 백 명씩 천 명씩 나갔더라.

왕이 요압 아비새와 잇대에게 명령하여 이르되나를 위해 청년 곧 압살롬을 너그러이 대하라하매 왕이 압살롬에 관하여 모든 대장에게 명을 내릴 때에 온 백성이 들으니라.

다윗 왕은 군사들을 세 무리로 나누어 전쟁의 전문가들인 요압과 아비새에게그리고 새롭게 장군이 된 가드 사람 잇대에게 배치하여 주었습니다그리고 다윗은 5절의 말씀에서 나를 위해 청년 압살롬을 너그러이 대하라고 명령을 내렸습니다하나님께서는 압살롬에게 화를 내리려고 작정하신 가운데다윗은 압살롬을 살려두고자 하는 뜻을 가지고 있었던 것입니다.

결국 다윗의 뜻은 이루어지지 않았고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졌습니다살롬은 요압 장군에 의해서 무참히 죽임을 당하게 되었습니다다윗의 뜻은 압살롬을 너그러이 대하는 것이었지만하나님의 뜻은 그를 심판하시는 것이었습니다그의 교만과 반역과 속임수와 살인과 왕의 첩들에 대한 음행과 오랜 시간 동안 주어진 돌이킴의 기회를 멸시한 죄에 대한 맹렬한 심판이었습니다.

 

이제 우리 함께 사무엘기하 18장 33절 말씀을 보시겠습니다.

왕이 크게 격동하여 문 너머에 있던 방으로 올라가서 우니라그가 올라갈 때에 이같이 말하기를오 내 아들 압살롬내 아들 내 아들 압살롬내가 너를 대신하여 죽었더라면 얼마나 좋았으랴오 압살롬내 아들아내 아들아하였더라.

우리는 이 말씀을 통하여 최선을 다하고자 하는 좋은 아버지에게그 아들이 얼마나 사악할 수 있는가를 볼 수가 있으며최악의 상태에 있는 아들을그 아버지가 얼마나 사랑할 수 있는가를 볼 수 있습니다아들의 죽음 앞에서 슬퍼하며 애통하는 아버지 다윗의 모습은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안타까운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그가 정말 압살롬을 사랑하였더라면이렇게까지 하나님께서 직접 그를 심판하시기 전에아버지로서 마땅히 징계하고 가르쳤어야 할 것입니다이제 이미 때는 늦어버렸습니다하나님의 공의는 이루어졌고심판은 집행되었습니다.

 

이제 우리 함께 사무엘기하 19장 1-4절을 보시겠습니다.

어떤 이가 요압에게 고하되보소서왕이 압살롬으로 인하여 슬피 울며 애곡하시나이다하니

왕이 자기 아들로 인하여 근심한다 함을 그 날에 백성이 들었으므로 그 날의 승리가 온 백성에게 애곡하는 일이 되었더라.

그 날에 백성이 싸움에서 도망칠 때에 부끄러워하며 몰래 떠나는 것 같이 슬그머니 도시로 들어가니라.

그러나 왕이 얼굴을 덮고 큰 소리로 외치되오 내 아들 압살롬오 압살롬내 아들아내 아들아하매

슬픈 일에 대하여 슬퍼하는 마음이 드는 것 자체는 죄가 아닙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뜻을 벗어나감정의 지배를 받는 상태는 죄라고 할 수 있습니다기쁨이나슬픔이나우리의 모든 감정에 십자가가 적용되어야 합니다우리가 모든 감정을 제거하여 마치 로봇처럼 될 수는 없지만우리를 움직이는 원동력은 우리의 감정이 아니라오직 하나님의 뜻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우리는 감정으로 살지 말고믿음으로 살아야 합니다.

다윗은 아버지로서 당연히 애통한 마음이 들었겠지만하나님의 사람으로서그리고 하나님께서 통치하시는 이스라엘 왕국의 왕으로서마땅히 자신을 위하여 치열한 전투에서 싸웠고또 승리하여 돌아오는 군사들을 기쁨과 영광으로 맞이하고 환영했어야 합니다하나님께서 주신 놀라운 승리로 인해 주님을 찬양하고 감사를 드렸어야 했습니다그러나 다윗은 그렇게 하지 않았고있는 그대로 큰 소리로 울부짖으면서크게 외치면서 자신의 아들 압살롬을 불렀습니다.

 

이제 우리 함께 5-8절 말씀을 보시겠습니다.

요압이 집에 들어가 왕에게 이르러 아뢰되왕께서 이 날 왕의 생명과 왕의 아들딸들의 생명과 왕의 처첩들의 생명을 구원한 왕의 모든 신하의 얼굴을 부끄럽게 하셨사오니

왕께서 왕의 원수들은 사랑하시나 왕의 친구들은 미워하시며 통치자들과 신하들을 존중히 여기지 아니하시는 것을 이 날 밝히 드러내셨나이다이 날 내가 깨달은즉 만일 압살롬이 살고 이 날 우리가 다 죽었더라면 왕이 기뻐하셨으리이다.

그러므로 이제 곧 일어나 나가서 왕의 신하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하옵소서내가 를 두고 맹세하옵나니 왕께서 만일 나가지 아니하시면 이 밤에 한 사람도 왕과 함께 머물지 아니하리이다그리하면 그것이 왕이 젊었을 때부터 지금까지 당한 모든 화보다 왕에게 더 나쁘리이다하니

이에 왕이 일어나서 성문에 앉으매 그들이 온 백성에게 고하여 이르되보라왕이 성문에 앉아 계신다하니 온 백성이 왕 앞으로 나아오니라이스라엘은 이미 각각 자기 장막으로 도망하였더라.

여기에서 요압은 압살롬을 죽인 자로서다윗의 슬픔의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할 수가 있는 자이지만오히려 다윗 왕 앞에서 큰 소리를 치고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요압은 자기 자신의 앞길을 위하여 압살롬을 죽였을 수도 있고아니면 그를 살려두었을 때아마도 또 다시 힘을 모아 다윗 왕에게 반역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었기에죽였을 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압살롬은 왕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자기 목숨을 걸고 치열한 전쟁터에서 싸웠고승리를 가져온 왕의 장군이자 신하였습니다비록 그가 다윗 왕의 마음을 세심하게 헤아리고 배려하지는 않았지만자기 판단대로 압살롬을 가차 없이 제거하였지만그럼에도 불구하고그는 다윗 왕을 위하는 위치에서다윗 왕의 편에서 싸운 일등 공신이었습니다.

 

다윗이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지 아니하고자기 뜻만을 내세웠을 때이중삼중으로 어려움이 임하게 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요압은 다윗에게 신하로서의 직언을 넘어서서거의 협박에 가까운 말로지금 다윗 왕이 슬퍼할 때가 아니라왕을 위하여 목숨을 걸고 싸우며승리하여 돌아온 군사들을 환영하고 격려해야 할 때라고 호통을 쳤습니다결국 다윗 왕은 요압의 말대로슬픔을 뒤로 하고 백성들 앞에 나아가 그들을 환영하고 격려하였습니다.

사람의 마음이 아무리 간절하고 선하다 할지라도오직 하나님의 뜻만이 세워지며 성취된다는 사실을 우리가 기억하기 원합니다.

 

 

** 요압

이제 마지막으로 요압에 대하여 간단하게 살펴보시겠습니다요압은 다윗의 젊은 시절부터 함께하면서 다윗을 위해 싸워온 충성된 장군이었습니다다윗의 누이의 아들로서다윗의 조카로서언제나 다윗을 위하여 싸웠습니다.암몬 자손과 싸울 때에는 위기의 상황에서 믿음을 발휘하여 승리를 거두기도 하였고암몬의 도시 랍바를 점령하고자 할 때에는거의 모든 것을 무너뜨려놓고스스로 승리의 영광을 취하지 아니하고자속히 다윗 왕을 소환하여다윗이 승리의 선봉이 되도록 이끌었습니다헷 족속 우리야를 죽이는 일에서도 한마디라도 토를 달거나이유를 묻거나따지지 않았고그대로 복종하였습니다.

 

비록 그가 자신의 동생 아사헬의 복수를 하기 위해다윗에게 투항한 이스라엘의 좋은 장군이었던 아브넬을 암살하였을지라도또 다윗 왕의 부탁을 거절하고 압살롬을 쓰러뜨렸다 할지라도그는 다윗의 충성스러운 장군으로서,언제나 목숨을 걸고 전투에 나가 승리를 거두었습니다그는 다만 다윗 왕에게 인정을 받는 좋은 장군이요신하가 되기를 원했습니다.

 

이제 우리 함께 사무엘기하 19장 13절을 보시겠습니다.

너희는 또 아마사에게 말하기를너는 내 골육이 아니냐네가 요압을 대신하여 항상 내 앞에서 군대 대장이 되지 아니하면 하나님께서 내게 벌을 내리시고 더 내리시기를 바라노라하라하니라.

여기서 다윗은 하나님의 이름으로 요압을 대신한 다른 군대 대장을 세우고자 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그의 이름은 바로 아마사였습니다아마사는 압살롬의 반역에 가담하여압살롬의 군대 대장으로 임명되었던 자입니다우리 함께 사무엘기하 17장 25절을 보시겠습니다.

압살롬이 요압 대신 아마사를 군대 대장으로 삼았는데 이 아마사는 이드라라는 이름의 이스라엘 사람의 아들이더라이드라가 나하스의 딸 아비가일에게로 들어갔는데 아비가일은 요압의 어머니 스루야의 동생이더라.

압살롬이 임명하였던 군대 대장 아마사는요압과 마찬가지로 다윗의 누이의 아들이었습니다요압은 다윗의 누이 스루야의 아들이었고아마사는 다윗의 누이이며스루야의 동생인 아비가일의 아들이었습니다전쟁 경험으로 보나전투 수행 능력으로 보나그 동안 쌓아온 공로를 보나요압이 아마사보다 월등히 나았습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다윗은 반역자의 무리에 가담했던 아마사를 요압 대신 장군으로 세우고자 하였던 것입니다그 이유는 그가 아브넬을 죽였고또 압살롬을 죽임으로써결정적인 순간에 다윗 왕의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았기 때문이었습니다.

 

어찌되었든요압의 입장에서는 버림을 받게 된 것입니다다윗 왕을 위해 그 동안 열심히 싸운 결과 외면을 당하는 것이었습니다단지 왕의 가장 좋은 신하로 인정을 받고자 하였던그의 뜻은 꺾여지고 말았습니다사람의 능력이나 업적이 아무리 뛰어나다 할지라도오직 하나님의 뜻만이 세워지며 성취된다는 사실을 우리가 기억하기 원합니다.

 

 

** 마무리

오늘 우리는 총 네 사람의 이야기를 살펴보았습니다아히도벨과 압살롬과 다윗과 요압이었습니다그들은 각각 자기의 뜻을 가지고 있었지만한 사람도 자기의 뜻을 이루지 못했습니다그들의 뜻이 하나님의 뜻과 일치하였더라면그들의 뜻을 이룰 수 있었겠지만하나님과 다른 뜻을 가졌기에아무것도 이룰 수가 없었습니다.

 

아히도벨은 사람의 지혜와 계획이 아무리 좋아도하나님의 뜻이 아니라면 결국 꺾이게 된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압살롬은 사람의 외모가 아무리 뛰어나고준비가 철저하여도하나님의 뜻이 아니라면 결국 꺾이게 된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다윗은 사람이 아무리 간절하고누구나 공감할 만한 마음을 가질지라도하나님의 뜻이 아니라면 결국 꺾이게 된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요압은 사람의 공로와 업적이 아무리 뛰어나도하나님의 뜻이 아니라면 결국 꺾이게 된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함께 잠언 19장 21절을 보시겠습니다.

사람의 마음에 많은 계획이 있을지라도 오직 의 뜻그것만이 서리라.

아멘다른 모든 것은 무너지고오직 주의 뜻그것만이 서게 될 것입니다그러므로 우리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뜻입니다.

이 말씀은 사람이 아무것도 계획할 필요가 없다거나아무 일도 할 필요가 없다는 의미가 아닙니다오히려 우리가 주의 뜻에 맞게 계획하고주의 뜻에 맞게 순종하며주님과 함께 동행해야 함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오늘도 우리들의 삶 속에 하나님의 뜻과 나의 뜻이 있습니다우리가 아무리 좋은 계획과 철저한 준비와 누구나 공감할 만한 마음과 그 동안 쌓아온 좋은 과거의 업적을 가졌을지라도결국에는 하나님의 뜻만이 서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오늘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고순종하는 길로 걷기를 원합니다주님의 기쁨이 나의 기쁨이 되고주님의 뜻이 나의 뜻이 되고주님의 길이 나의 길이 되어서우리가 오늘 이 땅에서 하나님을 대표하는 자로서그리스도의 모습을 나타내는 자로서그렇게 살아가기를 원합니다주님께서 우리를 긍휼히 여겨주시고복주시기를 원합니다기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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