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7.10. 갈보리크리스천아카데미 채플설교 /로빈30세

http://robinbox.net

 

지혜가 부족하거든(약 1:5)

 

이승선

 

오늘 함께 살펴볼 하나님의 말씀은 야고보서 1장 5절입니다.

너희 중에 어떤 사람이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너그러이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그리하면 그것을 그에게 주시리라.

 

오늘 말씀의 제목은 지혜가 부족하거든입니다잠시 말씀을 위해서 기도하겠습니다.

 

 

성경이 말씀하시는 지혜

여러분이 잘 아시는 이스라엘 사람들은 기나긴 고통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이집트의 노예 생활로부터 시작되었던 이스라엘은 앗시리아바빌론메데 페르시아그리스로마제국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강대국들에게 압제를 당하고 괴롭힘을 당하는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1940년대 독일의 히틀러에 의해 600만 명의 유대인들이 학살을 당하는 너무나 비참하고 슬픈 역사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이렇게 큰 역경을 거친 이스라엘 사람들이또 세계인구의 1% 정도밖에 되지 않는 이스라엘 사람들이 노벨상의 23% 정도를 차지하였다는 것입니다.

 

오늘날 세계의 경제 시장곡물 시장무기 시장과 같은 주요산업들은 대부분 이스라엘이라는 작은 국가의 영향력 아래에 있습니다그렇다면 이스라엘 사람들은 어떻게 이런 지혜를 가질 수 있었을까요?

 

다음 주에 기말고사를 앞두고 있는 여러분에게 지혜를 원하느냐고 묻는다면 아마도 여러분은 당연하지요!”라고 대답할 것입니다우리는 아마도 내가 조금만 더 지혜로운 사람이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고 생각할 것입니다.

 

인터넷 네이버에서 지혜라는 말을 검색해 보면 다음과 같은 뜻이 나옵니다.

사물의 이치를 빨리 깨닫고 사물을 정확하게 처리하는 정신적 능력.

 

지혜란 무엇입니까지혜로운 사람이란 어떤 사람입니까지혜로운 것은 단순히 무엇인가를 잘 외운다는 뜻이 아닙니다지혜롭다는 것은 단순히 어떤 지식을 잘 이해한다는 것이 아닙니다지혜로운 사람은 머리가 좋은 사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성경은 과연 지혜에 대해서 무엇이라고 말씀하고 있을까요?

 

 

생각하는 지혜

오늘은 성경을 조금 바쁘게 찾게 될 것 같습니다모두들 준비하시고 빠르게 성경 말씀을 찾아보겠습니다먼저 신명기 32장 29절 말씀을 보시겠습니다.

그들이 지혜가 있어서 이것을 깨닫고 자기들의 종말을 깊이 생각하였더라면 얼마나 좋았으리요!

 

이 말씀에서 우리는 지혜가 있는 자라면 자기의 종말을 깊이 생각할 수 있다는 진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우리학교의 두 번째 교육이상은 바로 말씀 안에서 생각하는 사람입니다이 말을 오늘의 설교 주제와 맞춰서 다시 말한다면 바로 지혜로운 사람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지혜로운 자는 어떤 사람입니까바로 자기의 종말을자기의 결말과 끝을 깊이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인 것입니다.

 

에서가 지혜롭지 못한어리석은 사람이 된 것은 그가 당장 눈앞의 배고픔과 팥죽만 생각했지그 결과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지혜란 단순히 똑똑한 것이 아닙니다지혜는 자기의 종말에 대해 깊이 생각할 수 있는 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어리석은 자는 어떤 말이나 행동을 할 때 그 결과가 어떠할 것인지 깊이 생각하지 않고 쉽게 말하고 행동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그리고 고통스러운 결과가 나타날 때 당황하고 조급하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그러나 지혜로운 자는 어떤 말이나 행동을 하기 전에 그 이후의 결과에 대해서 깊이 생각하고 준비하는 사람인 것입니다우리 모두가 지혜로운 자가 되어서 하나님 앞에 서게 될 그날에 대해진정한 우리의 종말의 날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사람들이 되기를 간절히 원합니다.

 

 

마음의 지혜

이번에는 출애굽기 말씀을 보시겠습니다출애굽기 36장 2절 말씀입니다.

모세가 브살레엘과 아홀리압과 마음이 지혜로운 자 곧 께서 마음에 지혜를 주신 자와 마음에 감동을 받아 와서 그 일을 하려 하는 자를 다 부르니라.

 

여기에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표현을 주목해 보기 원합니다바로 마음이 지혜로운 자 곧 께서 마음에 지혜를 주신 자라는 표현입니다우리가 일반적으로 지혜라고 하면 머리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을 하게 되는데성경은 그렇게 말씀하고 있지 않습니다성경은 지혜에 대해서 기록할 때머리가 아니라 마음과 관련이 있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혹시 우리 학생들 중에 나는 머리가 나빠서 지혜롭지 못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생각을 바꾸시기 바랍니다하나님의 말씀에서는 지혜가 머리에 속한 것이 아니라 마음에 속한 것이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생활 중에 어리석은 말과 행동을 하게 되고그것에 따라 고통스러운 결과를 경험하게 되는 이유는 우리의 머리가 나쁘기 때문이 아니라바로 마음이 잘못되어있기 때문입니다성경은 주께서 마음에 지혜를 주신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우리가 지옥으로부터 구원을 받은 것도바로 머리로 복음을 이해하고 외워서 된 것이 아니라마음으로 예수님께서 나를 대신하여 피흘려 죽으시고 부활하셔서 나의 모든 죄의 문제를 완전히 해결해 놓으셨다는 그 복음을 마음으로 믿을 때 이루어진 것입니다지혜는 머리가 아니라 마음과 관련이 있습니다.

 

 

지혜의 가치

이번에는 잠언 말씀을 보시겠습니다잠언이야말로 지혜의 문학이라고 불릴 만큼 성경에서 지혜에 대해 가장 많은 말씀을 하고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먼저 잠언 3장 13-18절까지의 말씀을 보시겠습니다.

13 지혜를 찾는 자와 명철을 얻는 자는 행복하니

14 지혜를 거래하는 것이 은을 거래하는 것보다 나으며 그것의 이익이 정금보다 나으니라.

15 지혜는 루비보다 귀하니 네가 바랄 수 있는 모든 것이 그것과 비교될 수 없도다.

16 지혜의 오른손에는 많은 날이 있고 지혜의 왼손에는 부와 명예가 있나니

17 지혜의 길들은 즐거운 길이요지혜의 모든 행로는 화평이니라.

18 지혜는 그것을 붙잡는 자들에게 생명나무니 그것을 간직하는 자는 다 행복하도다.

 

성경은 지혜가 얼마나 귀하고 소중한 것인지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13절에서 지혜를 얻는 자가 행복하다고 기록하고 18절에서도 지혜를 간직하는 자가 행복하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모든 사람들은 행복을 얻기 위해 살아가고 있습니다그 행복의 비결은 돈이나 건강이나 성공이 아닙니다그 행복의 비결은 바로 마음의 지혜에 있는 것입니다성경은 지혜를 얻는 것이 은이나 금이나 루비보다우리가 바랄 수 있는 모든 것보다 비교할 수 없이 좋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지혜의 오른손에는 장수의 축복이 있고왼손에서는 부와 명예가 있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여러분우리가 인생을 살면서 다른 것은 다 놓친다 할지라도 지혜만큼은 붙잡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잠언 4장도 보겠습니다잠언 4장 5-7절입니다.

지혜를 얻으며 명철을 얻으라그것을 잊지 말며 내 입의 말들에서 돌이키지 말라.

지혜를 버리지 말라그것이 너를 보존하리라그것을 사랑하라그것이 너를 보호하리라.

지혜는 으뜸가는 것이니 그러므로 지혜를 얻으라네가 얻은 모든 것으로 명철을 얻을지니라.

 

성경은 지혜에 대해 끊임없이 반복하고 있습니다지혜를 잊지 말고 버리지 말라고 말씀하십니다지혜가 우리를 위험으로부터 보존하고 보호할 것이기 때문입니다우리가 얻은 모든 것으로 지혜와 명철을 얻으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우리에게 시간이 있다면 그것을 지혜로 바꾸라고 말씀하는 것입니다우리에게 돈이 있다면 그것을 지혜로 바꾸라고 말씀하는 것입니다우리는 오늘 우리의 시간과 돈과 에너지를 무엇과 바꾸고 있습니다재미와 바꾸고 있습니까?육신의 욕심과 바꾸고 있습니까우리가 이전까지는 어떠했든지 상관없이 이제부터 성경이 말씀하시는 지혜에 관심과 주의를 기울이기 원합니다.

 

 

우리의 지혜이신 그리스도

성경은 지혜에 대한 주제로 너무나 많은 사람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말씀을 준비하면서 어떤 구절들을 함께 읽어야할지 정말 많은 고민이 되었는데요아쉽게도 많은 좋은 구절들을 포기할 수밖에 없었습니다그러나 정말 이 말씀만큼은 함께 읽어야겠다.” 하는 귀한 구절들을 남겨놓았습니다우리 다함께 골로새서 2장 3절을 보시겠습니다다 함께 읽어보겠습니다.

그분 안에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추어져 있느니라.

 

아멘우리가 오늘 믿고 따르는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추어져 있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오늘 주 예수님은 어디에 계십니까바로 우리들의 마음 안에 계십니다다함께 위로 올라가서 골로새서 1장 27절을 보시겠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방인들 가운데서 이 신비의 영광이 얼마나 풍성한가를 자신의 성도들에게 알리려 하시는데 이 신비는 너희 안에 계신 그리스도 곧 영광의 소망이시니라.

 

성경은 우리 안에 영광의 소망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시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그리고 이 신비의 영광이 얼마나 풍성한가를 우리들에게 알려주기를 원하신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우리가 진정으로 예수님을 믿고 구원 받은 하나님의 성도들 가운데 있다면우리 안에는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살아계십니다그리고 주님 안에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추어져 있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왜 감추어져 있겠습니까이것은 마치 선물의 포장과도 같은 것입니다선물의 포장은 선물의 내용을 감추는 역할을 합니다선물의 포장은 자물쇠처럼 그 내용물을 절대 꺼낼 수 없도록 잠그는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포장은 바로 그 안에 무엇이 들었는지 호기심을 가지고또 기대하는 마음을 가지고 열어보도록 하는 역할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우리는 어떻게 지혜를 얻을 수 있습니까바로 주님과 친밀하게 교제하고 동행할 때 지혜를 얻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고린도전서 1장 30절도 한 번 보시겠습니다.

그러나 너희는 하나님에게서 나서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 있고 예수님은 하나님에게서 나사 우리에게 지혜와 의와 성별과 구속이 되셨으니

 

성경은 분명하게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지혜가 되셨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지혜는 내가 책을 많이 읽고공부를 많이 해서 가지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지혜는 바로 예수님입니다이미 우리 안에 세상에서 가장 지혜로우신 분이 살아계십니다오늘 우리가 어리석은 말과 행동과 선택을 하게 되는 이유는 우리가 주님과 함께 생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처음 읽었던 야고보서 1장 5절을 다시 한 번 보시겠습니다.

너희 중에 어떤 사람이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너그러이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그리하면 그것을 그에게 주시리라.

하나님께서 주시는 지혜는 바로 하나님 자신이십니다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하나님과 함께 살아가는 자들이 되기를 원하십니다하나님과 늘 대화하고 동행하기를 원하십니다지혜는 바로 우리의 마음 안에 계신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다른 무엇보다 주님을예수 그리스도를 얻으시기 바랍니다기도하겠습니다.

'신약 > [59]야고보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직 오늘 뿐이다(약 4:14-17)  (0) 2017.07.25
나는 누구의 친구인가(약 4:4)  (0) 2017.07.25
작은 불꽃(약 3:5)  (0) 2017.07.23
주님 오실 날(약 5:8)  (0) 2017.07.23

+ Recent posts